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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ㅁ

발레사전(ㅁ)-②, 발레관련용어모음집 가나다순 <ㅁ part.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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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중심과 축

무용수 몸무게의 중간점이 무게중심이다. 즉, 무게중심은 신체의 모든 부분이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을 때 바로 그 중간점을 의미한다. 아울러 무게중심을 똑바른 각도로 지나가는 상징적인 수직선을 중심선이라고 한다. 한편 축이란, 동체(動體)를 지나가는 선이다. 몸 전체가 수직을 이룰 때는 중심선과 겹친다. 몸이 중심선에서 벗어나게 되었을 때, 무용수로 하여금 계속해서 체중이 무게중심 및 중심선과 연관되도록 하는 것이 축의 개념이다.

 

 

무릎의 부조화

무용수의 무릎은 자칫 치명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만약 무릎이 대퇴골의 회전에 따라 일직선상에 놓이지 않으면, 무릎을 견고하게 하는 인대들이 뻗쳐서 보호 능력을 잃어버린다. 무릎은 발이 같이 움직이지 않을 때 바깥쪽으로 향해서는 안 되고, 발이 바깥쪽을 향하고 있는 동안 안쪽으로 들어오려고 해서도 안 된다.

 

 

무브망(mouvement)

움직임, 즉 동작을 뜻하는 용어. 움직임의 최소 단위인 땅(temps)을 '무브망'이 라고 부르는 것이 가장 정확한 표현이다.

 

 

무어인의 파반느(The Moor' s Pavane)

1919년 작. 헨리 퍼셀(Henry Purcell)의 음악에 호세 리몽(José Limón)이 안무를 담당했다. 4명의 댄서가 등장해 사랑과 질투를 묘사하는 작품으로, 미국 코네티컷 대학교 대강당에서 초연됐다. '파반느(parane)'는 16~17세기 유럽에서 유행했던 궁정 무곡을 말한다.

 

 

무용과 발레에 관한 편지(Letters on Dancing and Ballets)

1760년 장 조르주 노베르(Jean-Georges Noverre)가 발표한 무용 미학에 관한 서한체 논문이다. 발레의 위상을 높여준 저술로 평가받는다.

 

 

무용수의 발

무용수의 발은 유연성이 요구된다. 발레 연습은 발을 강하게 하고, 아킬레스건은 발을 쉽게 휘도록 해준다. 아킬레스건은 근육 끝의 인대 조직으로 종아리에서 뒤꿈치까지 연결되어 있다. 발등이 휘면 아킬레스건은 가늘어진다. 발을 움직이는 대로 아킬레스건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무용수의 자세

무용수의 좋은 자세를 결정하는 것은 척추의 바른 배열이다. 커다란 뼈로 이루어진 머리와 흉곽, 골반이 마치 벽돌을 쌓아놓은 것처럼 위아래로 겹쳐 다리 위에 차곡차곡 배열된다. 아울러 흉곽 위에는 견갑대가 마치 얹어놓은 듯이 걸려있다. 이와 같은 균형 잡힌 뼈의 배열은 몸의 가운데를 통과하는 무게중심선을 만든다. 더불어 이 무게중심선의 양쪽은 서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무용수의 정확한 호흡을 위한 준비 운동

우선 가슴이 옆으로 확장되고 횡격막이 쉽게 부풀도록 허용하는데, 지나치게 채워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숨을 들이쉰다. 그리고 횡격막이 가슴을 받치게 하기 위해 위축되도록 하면서 숨을 내쉰다.

 

 

무용수의 호흡

무용수는 가슴으로 숨을 쉬지 않아야 한다. 가슴은 언제든 움직일 수 있게 조용히 유지되어야 한다. 복부는 절대 이완되거나 수축되지 않고 차분하게 있어야 한다. 즉, 긴장 상태에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늑골은 위쪽으로 올려질 수 있으며 동시에 옆과 바깥쪽으로 확장될 수 있다. 또는 숨을 내쉴 때 늑간과 보조 호흡 근육 및 횡경막의 움직임에 의해 아래쪽으로 이완되거나 안쪽으로 위축될 수 있다.가슴은 흉골의 움직임에 따라 전방, 후방, 측방으로 확장될 수 있다.

 

 

무용의 변화

현대무용은 클래식발레의 형식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로운 동작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의미를 전달하려 한다. 따라서 기존의 발레 동작들은 새로운 포지션과 자세, 가능한 몸의 변형들로 여러 가지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다. 심지어 바닥에서 구르거나 레슬링을 하는 듯한 자세를 연출하기도 하는 것이다. 무용수들은 현대무용을 배우는 동안 실험적인 충동으로 감정이 격앙되기도 한다. 그 과정을 통해 활발한 상상력으로 새로운 동작을 창조해내 실제 공연에서 관객들에게 새로운 감동을 안겨주는 것이다.

 

 

뮤직 디렉터(music director)

발레단의 음악 감독을 말한다. 수준급 음악 감독은 단순한 지휘자의 역할을 넘어 무대의 전반적인 음악 수준과 품질을 책임진다. 또한 안무가에게 알맞은 작곡가나 적합한 음악을 제안하는 등 음악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주시한다.

 

 

미국(United States of America)의 발레

미국에 발레가 알려지기 시작한 때는 18세기 후반이었다. 그 후 미국 발레는 1980년대 들어 조지 발란신(George Balanchine)의 노력으로 독자적인 양식을 보일 정도로 발전했다. 그는 세르게이 디아길레프(Sergei Diaghilev) 등과 함께 쌓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1935년 뉴욕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오늘날에도 미국 발레는 아메리칸발레시어터(American Ballet Theater)와 뉴욕시티발레단(New York City Ballet)을 중심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미국잭슨국제발레콩쿠르(USA International Ballet Competition)

1979년 첫 대회를 시작으로 1982년부터는 4년마다 열리는 대회로, 미국 미시시피 주 잭슨에서 개최된다. 그 규모와 수준이 세계적이라 모스크바국제발레콩쿠르와 함께 '발레 올림픽'으로 불린다.

 

 

미뉴에트(minuet)

프랑스에서 시작되어 17~ 18세기 무렵 유럽을 무대로 보급되었던 무용과 그 무곡(舞曲)을 일컫는 말이다. 4분의 3박자에 우아한 표현력이 특징으로, 프랑스에서는 루이 14세 때 공식 궁정무용이 되었다. 장 밥티스트 륄리 (Jean Baptiste Lully)가 미뉴에트를 발레에 도입했다.

 

 

미러 댄서(mirror dancer)

오로지 연습실 벽을 덮은 거울을 들여다보면서 모든 동작을 연습한 무용수를 묘사하기 위해 동료들이 만들어낸 품위가 떨어지는 용어이다. 미러 댄서는 동료 무용수들의 생각이나 감정을 이해하기 어렵다.

 

 

미믹끄(mimique)

무용극에서 드라마 전개를 위한 설명 부분의 연기를 미믹끄라고 한다. 무용극은 몸짓으로만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미믹끄에는 약속된 의미의 동작 언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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