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ㄹ

발레사전(ㄹ)-①, 발레관련용어모음집 가나다순 <ㄹ part.1>

juana_ballet 2024. 9. 25.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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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rat)
본래의 뜻은 '생쥐'이나, 파리 오페라좌에서 애송이 무용수를 일컫는 애교 있는 별명으로 쓰인다.
 

라꾸르시(raccourci)
'짧게 하다'라는 뜻. 발끝을 바깥쪽으로 뻗은 채 무릎을 구부리고 앙 레르(en l'air) 할 때 허벅지를 다른 한쪽 다리의 무릎 위로 올려놓는 동작이다.


라마쎄(ramassé)
'차기'라는 뜻. 공중에서 발뒤축을 여러 번 마주치는 동작이다.


라바 기록법(Labanotation)
'발레 기록법' 중 하나. 헝가리 출신 안무가 루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이 창안했다. 1928년 독일에서 시작되어, 미국과 독일에서 폭넓게 이용되어 왔다. 이것은 세로로 3술의 직선을 그어 신체의 좌, 우, 중앙을 표시하고 그 움직임뿐만 아니라 방향과 빠르기까지 기록했다.
 

라 바야데르(La Bayadére)
1877년 작. 루드비히 민쿠스(Ludwig Minkus)의 음악에 마리우스 쁘띠빠(Marius Peipa)가 안무한 작품이다. 바야둘, 니카, 소롤의 삼각관계가 주요 내용으로 인도를 배경으로 한 신비로운 분위기가 돋보인다. 프랑스 출신 안무가 쁘띠빠가 러시아황실발레단을 위해 만들었고,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초연되었다.
 

라이몬다(Raymonda)
1898년 작. 알렉산드르 글라주노프(Alexander Glazunov)의 음악에 마리우스 쁘띠빠(Marius Petipa)가 안무를 맡았다. 러시아의 전통이 살아 있는 3막 발레 작품으로, 러시아 모스크바 마린스키극장에서 러시아황실발레단이 초연했다. 당시 안무가 마리우스 쁘띠빠의 나이는 80세로, 말년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라일락 정원(Jardin aux Lilas)
1936년 작. 에르네스트 쇼송(Ernest Chausson)의 음악에 앤터니 튜더(Antony Tudor)가 안무를 맡은 심리극 발레 작품이다. 상류사회 남녀가 겪는 심리적 갈등을 주로 묘사했기 때문에 도약이 없고 분위기가 무거우며 무용수들의 몸짓이 매우 정교하게 전개된다. 영국 런던에서 램버트발레단이 초연했다.


랑 드오르(l'en dehors)
엉덩이의 턴 아웃, 반드시 발목이나 무릎으로부터가 아니라 엉덩이 관절 안에 다리 전체를 턴 아웃하는 것으로써 이루어져야만 한다.
 

랑베르쎄(renversé)
상체를 뒤로 넘어뜨린 상태로 회전하는 빠. 상체를 앞으로 굽혔다가 뿌엥뜨로 서면서 몸을 뒤로 젖히는 순간의 등 힘으로 회전하게 된다.
 

램버트발레단(Rambert Ballet)
1931년 영국 런던에서 설립된 발레단이다. 마리 램버트(Marie Rambert)가 창단을 이끌었는데, 이 발레단은 영국에서 최고(最古)의 역사를 자랑하며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영국의 무용가와 안무가들이 멋진 작품들을 제작했던 1930년대, 대중에게 큰 감명을 안겨주었으며 로열발레단 (The Royal Ballet)이 설립되는 데도 영향을 끼쳤다.
 

러시아발레단(Russia Ballet)
1909년 프랑스 파리에서 설립된 발레단이다. 세르게이 디아길레프(Sergei Diaghilev)가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으며, 현대 무용의 영향을 받아 모던발레단의 선구자 역할을 했다.
 

러시아(Russia)의 발레
러시아에서 발레가 태동하기 시작한 것은 17세기 무렵이었다. 당시 피터 대체가 프랑스의 루이 14세처럼 무용을 장려한 것이 계기가 됐던 것이다. 그 후 안나 이바노브나 여제 시대부터 러시아 발레는 본격적으로 발전했다. 그 무렵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무용 학교가 설립되었고, 그것이 마린스키극장으로 진화했다. 아울러 1825년에는 볼쇼이극장도 개장해 러시아는 점점 발레의 중심 국가 중 하나로 입지를 다져 나갔다. 그리하여 마침내 19세기 후반 발레 쇠퇴기에는 러시아가 홀로 전성기를 누리기에 이르렀다. 그 같은 성공의 바탕에는 프랑스의 뛰어난 안무가와 발레 교사, 이탈리아의 일급 무용수들을 초빙하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았던 열린 자세가 큰 영향을 끼쳤다. 러시아 발레 발전의 가장 큰 공로자로는 마리우스 쁘띠빠(Marius Petipa)와 엔리코 체케티(Enrico Cecchetti), 아그리피나 바가노바(Agrippina Vaganova) 등을 손꼽을 수 있다.
 

런던페스티벌발레단(London Festival Ballet)
1950년 영국 런단에서 설립된 발레단이다. 매년 런던에서 정기 공연을 개최하며, 유럽 각국을 비롯해 미국과 남미 국가 등으로 순회공연을 다닌다.
 

런지(lunge)
제4포지션에서 양발을 넓게 벌린 채 한쪽 다리는 구부리고 다른 한쪽 다리는 곧게 편다. 삐루에뜨(pirouette)를 위한 준비 포지션으로 활용되고는 한다.
 

레베랑쓰(révérence)
공연이나 연습이 끝났을 때 한쪽발을 뒤로 빼고 무릎을 굽히는 절과 가볍게 머리 숙이는 식의 인사이다.

 

레뻬띠씨용(répétition)
흔히 대중에게 공개되는 최종 예행연습을 말한다.
 

레 실피드(Les Sylphides)
1909년 작, 프레데리크 쇼팽(Frédéric Chopin)의 음악에 미하엘 포킨(Michel Fokine)이 안무를 맡은 발레 작품이다. 젊은 청년이 처녀들의 영혼과 춤을 추는 이야기이다. '레 실피드'는 '공기의 요정'이란 뜻이며, 이 작품과 더불어 근대 발레의 역사가 시작된 것으로 평가받는다.
 

레오타드(leotard)
아래위가 붙은 형태로 소매가 없고 몸에 꽉 끼는 웃을 말한다. 신축성이 뛰어난 천으로 만들어서 무용수의 몸을 보호한다. 프랑스 곡예사 줄 레오타드(Jules Léotade)에 의해 발명되어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했다. 요즘은 변형이 이루어져 손목에서 발목까지 몸 전체를 덮는 경우도 있다.
 

레지쐬르 제네랄(régisseur général)
무대 감독을 뜻한다.
 

레퍼토리(repertory)
발레단이 무대 위에서 공연할 수 있는 발레 작품의 목록을 말한다. 음악이나 연극 등에도 폭넓게 쓰이는 용어이다. 프랑스어로는 레버뜨와르(répertoire)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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