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사전(ㄹ)-②, 발레관련용어모음집 가나다순 <ㄹ part.2>
로따씨용(rotation)
영어의 'rotation'과 같은 뜻. '돌린다'는 의미로, 다리는 아라베스끄(arabesque)로 시작해서 2번 혹은 4번 위치의 앞으로 끝난다.
로미오와 줄리엣(Romeo and Juliet)
1940년 작. 프로코피에프(Prokofiev)의 음악에 라브로프스키(Lavrovsky)가 초연안무를 맡았다. 비극적인 사랑의 투쟁을 다룬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바탕으로 만들어져,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키예프발레단이 초연했다. 그 후 1958년 그랜코(Granco)와 1965년 맥밀런(Macmillan)이 안무한 작품이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
로베르트 슈만의 '다비드의 동맹'(Robert Schumann' s 'Davidsbündlertänze')
1980년 작.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의 음악에 조지 발란신(George Balanchine)이 안무를 맡았다. 작곡가 슈만의 에피소드를 엮은 단막 발레 작품으로, 미국 뉴욕주립극장에서 뉴욕시티발레단이 초연했다.
로열발레단(The Royal Ballet)
1931년 영국 런던에서 설립된 발레단이다. 현재 1백여 명의 단원으로 구성된 세계적인 발레단으로 마고트 폰테인(Margot Fonteyn)과 모이라 시어러(Moira Shearer) 등 유명 발레리나들을 배출했다. 한국과는 1978년 내한해 세종문회회관 개관 기념으로 <백조의 호수>를 공연한 인연이 있다.
로와이얄르(royale)
양발의 자세가 변하기 전에 양쪽 장딴지가 함께 부딪치는 샹즈망(changement)이다.
로잔발레콩쿠르(Le Prix de Lausanne)
1972년에 창설되었고, 스위스 로잔에서 대회가 개최된다. 세계 5대 발레 콩쿠르 중 유일 하게 10대 (15~ 18세)만을 대상으로 한다. 해마다 30개 안팎의 국가에서 200여 명의 새내기 무용수들이 참가해 자웅을 겨룬다.
로진(rosin)
미끄러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슈즈에 바르는 파우더를 말한다.
롤랑쁘띠발레단(Roland Petit Ballet)
1948년 프랑스 파리에서 설립된 발레단이다. 프랑스의 무용수 겸 안무가 롤랑 쁘띠(Roland Petit)가 만들었다.
롱드 브라(rond de bras)
팔의 회전을 말한다.
롱드 장브(rond de jambe)
한쪽 발로 서서 다른 한쪽 발로 마루 위에 반원형을 그리는 동작을 말한다.
롱 드 장브 뚜르(rond de jambe tour)
여성이 추는 푸에떼 앙 뚜르낭(fouetté en toumant)을 이렇게 부르기도 한다.
롱 드 장브 빠 떼르(rond de jambe par terre)
바(barre)에서 하는 최초의 회전 동작이다. 움직이는 다리는 원형을 그리면서, 몸을 지탱하는 다리로부터 멀리 보낸다. 앙 드오르(en dehors)는 앞에서 뒤로 이어 돌리고, 앙 드당 (en dedans)은 뒤에서 앞으로 돌린다.
롱 드 장브 아 떼르(rond de jambe à terre)
한쪽 다리를 제 1포지션에서 앞뒤로 반원을 그리는 빠이다. 뒤꿈치를 모으고 시작 포지션으로부터 앞으로 그 다음 옆과 뒤로 발을 뻗은 채 움직여간다. 이 때 여전히 다리를 편 상태에서 바닥에 앙 드오르(en dehors)로 반원을 그리게 된다. 그 뒤 양쪽 뒤꿈치를 지면에 닿게하며 뻗었던 발을 다른 발 가까이에서 마무리한다. 이 동작은 거꾸로 실행할 수도 있다.
롱 드 장브 앙 레르(rond de jambe en l'air)
한쪽 발로 공중에서 타원을 그리는 롱 드 쟝브이다. 한쪽 발을 다른 쪽 다리의 종아리 높이까지 옆으로 올리고, 올린 다리의 무릎은 곧게 편다. 그 다음 발을 올린 지점과 다른 쪽 종아리 사이에서 올린 다리의 윗부분을 움직이지 않은 채 평평한 타원을 발로 그린다.
루이 14세(Louis XIV)
프랑스 부르봉왕조의 왕으로 1643년~ 1715년까지 재위했다. 절대 왕정의 대표적인 전제 군주였지만, 누구보다 발레를 이해한 후원자이기도 했다. 1661년에는 무용수 양성 기관인 왕립무용학교를 설립하기도 했는데, 이것이 오늘날 파리오페라극장의 전신이다.
르뀔랑(reculant, en)
'뒤로 차기'라는 뜻. ‘passes' 할 때 완전히 뒤로 차는 다리의 동작을 가리키는 프랑스 발레학교의 전문 용어이다. 예컨대 아쌍블레 르뀔랑(assemblé & en reculant)이 있다.
르띠레(retiré)
움직이는 다리의 발을 뿌엥뜨(pointe) 해서 무릎 밑까지 올리는 동작이다. 이 연습의 목적은 무용수의 무릎 높이를 찾기 위한 것이다.
르띠레 땅(retiré temps)
'빼는 동작' 이라는 뜻. 발의 스꽁드 뿌지씨용 앙 레르(second position en I'air)에 서 발끝은 곧게 편 채 허벅지를 지탱하는 다른 한쪽 다리의 앞 또는 뒷무릎 높이까지 드는 동작이다. 땅(temps)은 '가볍게 몸을 다른 곳으로 옮겨 가는 운동 또는 스텝으로서 빠(pas)의 부분 동작'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르띠레 소떼 빠쎄(retiré sauté passé)
앞에서 뒤쪽으로 스치면서 움츠려 뛰거나, 또는 역방향으로 한다. 양발로 뛰어 오르며, 이때 움직이는 다리는 무릎 높이까지 가져와서 무릎을 지나 양발로 착지한다. 이 동작은 뿌엥뜨(pointe)로 를르베(relevé)와 함께 실시한다.
르쏭(lecon)
'무용수가 되기 위한 수련'의 의미. 흔히 이야기하는 영어의 'lesson' 에 해당되는 말이다. 발레 훈련은 16~17세기 프랑스 궁정에서 유행하던 사교댄스로부터 발전하여 점차 오늘날과 같은 체계로 구체화되었다.
르코르세르(Le Corsaire)
1856년 작. 아돌프 아담(Adolph Adam)과 세자르 푸니(Cesare Puni)의 음악에 조셉 마질리어(Joseph Mazilier)가 안무를 담당한 작품이다. 노예로 팔려가는 그리스 소녀에 관한 바이런(Byron)의 시 <해적(The Corsair)>에 기초하여 만들어졌다. 프랑스 파리오페라극장에서 초연된 3막 발레이다.
를르베(relevé)
'쳐든다'는 뜻, 땅(temps)으로 쓰인다. 드미 쁠리에 자세에서 발뒤꿈치로 강하게 바닥을 누르면서 자연스럽게 드미 쁠리에 자세로 돌아온다.
리브레또(libretto)
발레의 줄거리 또는 플롯의 개요를 적은 것을 말한다.
린뉴(ligne)
'선(線)' 이라는 뜻. 무용수가 어떤 스텝이나 포즈를 잡을 때 그의 머리속에 떠오르는 어깨, 목, 가슴, 팔다리 등의 윤곽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