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ㅁ

발레사전(ㅁ)-①, 발레관련용어모음집 가나다순 <ㅁ part.1>

juana_ballet 2024. 10. 4.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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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거리트와 아먼드(Margurite and Armand)

1963년 작,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의 음악에 프레드릭 애쉬튼(roderek Astom)이 안무를 담당했다. 자칫 비극적으로 끝날 뻔했던 연인의 사랑을 극적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마르세이유국립발레단(Ballet National de Marseille)

1972년 프랑스에서 창단된 발레단이다. 안무가 롤랑 쁘띠(Roland Petit)가 만들어 26년 동안 예술감독직을 맡았다.

 

 

마린스키극장(Marinskii Teatr)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오페라 극장. 1960년에 설립되었으며, 〈잠자는 숲 속의 미녀> 등 명작 발레들이 공연되었다.

 

 

마이죠(maijot)

타이츠(tights)의 발명자 이름을 따서 프랑스에서는 타이츠를 마이죠라고 한다. 마이죠는 19세기 초 파리국립오페라극장의 의상 담당 직원이었다.

 

 

마임(mime)

무용극에서 몸짓과 얼굴 표정만으로 하는 묵극() 부분을 말한다. 즉, 마임은 무용수가 관객에게 전하고자 하는 기분, 느낌, 이야기 등을 말로 하지 않고 몸으로 표현한다. 마임은 무용수의 신체 모든 부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꾸준한 발레 연습은 신체 각 부위가 정확하고 안정된 동작을 할 수 있게 해주어 무용수의 생각을 쉽게 마임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한마디로 마임은 발레 동작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며, 관객에게 색다른 표현의 기쁨을 안겨주는것이다.

 

 

마임 연습(mime work)

누구나 발레 연습을 시작하면서 하나하나 마임 연습을 하게 된다. 그와 같은 연습은 발레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관객들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데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흔히 마임 연습에는 두 가지가 강조된다. 그중 하나는 '상상력'이다. 무용수는 평소 거울을 보면서 자신이 맡은 배역이 어떻게 움직이며 걷고 서는지 반복적으로 상상해야 관객들에게 실제 그 인물처럼 보일 수 있다. 그리고 다른 한 가지는 '관찰력' 이다. 무용수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이 연기 하는 인물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는 습관을 들여야 좀더 실감나는 표현력을 보일 수 있다.

 

 

마킹(marking)

전력을 다하지 않고 춤을 추는 것으로, 어떤 동작을 암시해 준다. 무용수들은 리허설에서 지나친 체력 소모를 방지하기 위해, 또 동료 무용수들에게 동작을 재빨리 알려주기 위해 스텝들을 마킹하는 경우가 있다. 예컨대 무용 동작의 윤곽을 대충 그리거나 양손으로 다리가 어떤 연기를 펼쳐야 하는지를 흉내 내는 식이다. 프랑스어로는 '마르께(marquer)'라고 한다.

 

 

말괄량이 길들이기(The Taming of the Shrew)

1969년 작. 쿠르트 슈톨츠(Kurt Stolze)의 음악에 존 크랭코(John Cranko)가 안무를 맡아 독일 슈투트가르트 뷔텐베르기세극장에서 슈투트가르트발레단에 의해 초연됐다. 셰익스피어(Shakespeare)의 희극을 각색하여 만든 2막 발레 작품이다. 전체적으로 밝고 현란한 분위기이며, 무용수들의 표정과 동작이 익살스럽다.

 

 

머리(head)

무용수가 아름다운 동작을 연기하는 데 머리와 팔의 조화는 필수적이다. 이를테면 눈은 팔의 움직임을 끝까지 따라다녀야 하므로 머리를 똑바로 향하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무용수는 긴장과 부자연스러움을 피하고 머리를 몸의 균형 위에 편하게 움직여야 한다.

 

 

머리의 동작 연습

우선 양손을 가볍게 어깨에 놓고 앞쪽에 목표점을 정한다. 그 다음 얼굴은 목표점을 향한 채 발이 방향을 조금 바꿔 목표점에서 눈을 떼지 않고 몸을 돌리기 시작한다. 그리고 최대한 목표점을 보고 있다가 단번에 머리를 회전시켜 반대편으로 돌린다. 마지막으로 눈은 다시 목표점을 응시한 채 몸을 정면으로 돌린다. 이 동작을 반대 방향으로 반복해 연습한다.

 

 

머리의 포지션

무용수가 연출의 다양성을 위해 머리의 다양한 변형을 준다.

 

 

메디아(Media)

1950년 작. 발톡(Bartók)의 음악에 컬버그(Cullberg)가 안무를 담당했다. 고대 그리스의 전설을 기초로 사랑과 복수를 주제로 한 작품이다. 원래 '메디아'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젊고 아름다운 마녀이다.

 

 

메소드(method)

'기법, 방법'이라는 뜻이다. 에꼴(école), 스쿨(school), 스타일(style)을 의미한다.

 

 

메이 비(May B)

1981년 작. 마기 마랭(Maguy Narin)이 안무를 맡은 발레 작품으로, 작가 사무엘 베케트(Samuel Beckett)의 <고도를 기다리며(En Attendant Godot)〉를 소재로 삼아 인간 소외와 존재에 대한 의문을 무대 예술로 승화시켰다. 프랑스 크레테이유 문화예술회관에서 초연되었다.

 

 

메이얼링(Mayerling)

1978년 작.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의 음악에 케네스 맥밀런(Kenneth Macmillan)이 안무를 맡았다. 1889년에 권총 자살한 오스트리아 - 헝가리제국 루돌프 황태자의 일생을 그린 3막 발레 작품으로, 영국 런던오페라하우스에서 초연됐다.

 

 

메이크업

1. 파운데이션

2. 아이섀도우

3. 눈썹과 파우더

4. 볼

5. 눈화장

6. 아이라인

7. 인조 속눈썹과 이마

8. 입술 순서로 진행한다

 

 

메트르 드 발레(maitre de ballet)

발레단의 훈련 교사 겸 안무가를 뜻하는 용어. 영어의 발레 마스터(ballet master)에 해당한다.

 

 

모나코왕립발레단(Les Ballet de Monte Carlo)

1909년 창단된 발레단이다. 러시아 출신 안무가 세르게이 디아길레프(Sergei Diaghilev)가 모나코에 정착시킨 발레뤼스(Ballats Russes)를 발판으로 성장했다. 레오니드 마신 (Leonide Massine), 조지 발란신(George Balanchine) 같은 유명 안무가들에 의해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했으며 클래식발레에서 모던발레까지 다양한 레퍼토리를 자랑한다.

 

 

모던발레(modern ballet)

금세기의 발레 형태. 전통적인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감각으로 개성적인 표현을 추구하는 발레이다. 젊음과 패기가 분출되는 활달한 춤을 통해 현대인의 생각과 감성을 자유롭게 담아낸다. 음악, 연극, 민속무용, 심지어 서커스까지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볼거리가 더욱 풍성해졌다.

 

 

모스크바국제발레콩쿠르(Moscow International Ballet Competition)

1969년 창설되어 4년에 한 번씩 열리는 국제 대회로 '발레 올림픽'으로 불린다. 마리나 시미노바(Marina Semyonova)에게 헌정하는 콩쿠르로 만들어졌다. 시미노바는 러시아의 클래식 무용수로 아그리피나 바가노바(Agrippina Vaganova)를 통해 교육받은 첫 번째 무용수였다.

 

 

목신의 오후(L' Aprés-midi d' un faunne)

1912년 작. 말라르메(Mallarmé)의 시를 바탕으로 한 드뷔시(Debussy)의 음악을 니진스키(Njinsky)가 안무한 작품이다. 목신이 어느 여름 오후에 플롯을 불다가 아름다운 처녀와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으로, 프랑스 파리 샤트레극장에서 초연되었다.

 

 

몸을 움직이는 구조

몸의 골격을 이루는 것은 뼈(born)와 관절(joint)이다. 즉, 스스로의 힘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신경계의 지시를 받은 근육계의 제어와 조정에 의해 움직여지는 것이다. 뼈는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에 싸여 있고, 관절낭 안쪽에는 관절 전체의 움직임을 매끄럽게 하는 활액(synovial fluid) 이라는 점액이 들어 있다. 관절은 뼈와 뼈 사이의 연결 부위로 움직임이 일어나는 장소이다. 관절의 종류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무용수들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비교적 운동 범위가 넓은 사지형관절(freely movable joint)이다.

 

 

몸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전문 용어

무용수는 몸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해부학 용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우선 방향을 나타내는 용어. '전방(anterion)'은 '앞으로'라는 뜻이다. '후방(posterior)'은 '뒤로'라는 뜻이다. '외측(lateral)' 은 '몸의 중심에서 멀리, 바깥쪽으로 라는 뜻이다. '내측(medial)'은 '몸의 중심을 향해, 안쪽으로' 라는 뜻 이다. 다음은 움직임을 나타내는 용어. '굴곡(flexion)'은 '구부리기'라는 뜻이 다. '신전(extension)은 '뻗기' 라는 뜻이다. '회전(rotation)' 은 '뼈의 중심축에 따라 돌기'라는 뜻이다. '외전(abduction)' 은 몸의 정중선에서 멀어지기'라는 뜻이다. '내전(adduction)'은 '몸의 정중선으로 다가가기'라는 뜻이다. '구부리기' 처럼 해부학 전문가나 무용수가 같은 의미로 사용하는 용어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몽떼(monter)

일곱 가지 무용의 동작을 말한다. 체케티 메소드에서는 무용에 일곱 가지 동작 이 있다고 배운다. 즉, 쁠리에(plié, 구부리기), 에땅드르(étendre, 뻗기), 를르베 (relevé, 쳐들기), 소떼(sauté, 도약하기), 엘랑씨(élancé, 돌진하기), 글리쎄(glissé, 미끄러지기), 뚜르네(toumer, 돌기)가 그것이다. 이러한 분류는 초보자가 스텝을 더욱 쉽게 분석하도록 해주며, 자신의 동작에 명확성을 부여하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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