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사전(ㄴ,ㄷ)-①, 발레관련용어모음집 가나다순 <ㄴ,ㄷ part.1>
남자의 레베랑쓰
인사하고 싶은 상대를 보면 양팔을 내린 채 의젓한 태도로 발 포지션 1번동작으로 선 다음 시선을 천천히 내리며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인다.
남자의 발랑쎄 드 꼬떼(balance de cote)
남자의 경우 여자와 발의 움직임은 같으나 좀더 탄력이 강하고 활동적으로 움직여 주며, 팔의 움직임에 따라 제1의 형, 제2의 형으로 나뉜다.
낭만주의 발레(romantic ballet)
19세기 전반 낭만주의 시대에 만들어진 발레를 말한다. 현실적인 면보다는 환상과 신비의 가치를 추구해, 주로 사랑 이야기 같은 서정적인 내용을 담았다. 쒸르레 뿌엥뜨(sur les pointes), 빠 드 되(pas de deux)가 이때 시작되었고, 뛰뛰(tutu)도 등장했다. 낭만주의 발레는 1970년 무렵 쇠퇴했는데, 그것은 발레의 중심지가 프랑스에서 러시아로 옮겨가는 계기가 되었다. 라 실피드(La sylphide)와 지젤(Giselle) 등이 낭만주의 발레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내러티브 발레(narrative ballet)
스토리가 있는 발레 작품을 말한다.
노따씨용(notation)
'발레 기록법' 또는 '무용 기록법'을 의미한다. 비록 오늘날까지 무용수나 안무가 사이에 이런 기록법이 널리 보급되지는 않았으나, 그들이 창안한 갖가지 종류의 기록법과 규칙 등은 엄연히 존재한다. 그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라바 기록법(Labanotation)과 '베네쉬 기록법(Benesh notation)이 있다. 영어로는 노테이션(notation) 또는 댄스 노테이션(dance notation)이라고 한다.
녹색 테이블(The Green Table)
1982년 작. 프리츠 코엔(Fritz Cohen)의 음악에 쿠르트 요스(Kurt Jooss)가 안무를 맡아 프랑스 파리 샹젤리제극장에서 요스발레단이 초연했다. 요스는 주역 무용수로 직접 무대에 오르기도 했는데, 이 작품 안에 제1차 세계대전에서 비롯된 반전(反戰) 메시지를 담았다.
눈의 여왕(The Snow Queen)
1986년 작. 브럼웰 토비(Bramwell Tovey)의 음악에 데이비드 빈틀리(David Bintley)가 안무를 맡았다. <눈의 여왕〉은 원래 한스 안데르센(Hans Andersen)의 동화 작품으로, 연극적 효과를 강조한 3막 발레 작품이다. 영국 버밍햄에서 새 들러스웰스로열발레단이 초연했다.
뉘앙스(nuance)
음색이나 색상, 명도, 채도, 어감 따위의 미묘한 차이를 말한다. 약간의 변화지만 그 의미는 크게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뉴욕시티발레단(New York City Ballet)
1948년 미국 뉴욕에서 설립된 발레단이다. 미국에 발레를 깊이 뿌리내리고 그 수준을 높인 발레단으로, 기성 작품의 재공연보다 창작에 무게를 두어 활동해왔다. 1933년 무용평론가 링컨 커스틴(Lincoln Kirstein)이 파리에서 조지 발란신(George Balanchine)을 초빙해 설립했던 아메리칸발레학교(American Ballet)가 모체이다.
다리와 등(legs and back)
무용수의 다리는 강하고 바르게 펴져 있어야 한다. 무용을 할 때 무릎은 위로 끌어올린 근육과 함께 반듯이 펴고 신중하게 구부려야 한다. 또한 등도 반듯이 펴고 척추를 바르게 한 다음 양쪽 발에 몸의 무게를 고르게 분산시켜야 한다. 아울러 등은 유연하게 구부릴 수 있어야 한다.
당쐬르(danseur)
무용수를 말한다. 특히 남성 무용수를 일컫는다.
당쐬르 노브르(danseur noble)
고전적인 기법을 터득해서 최고의 기술과 수려한 품격을 표현해내는 무용수를 말한다.
당쐬즈(danseuse)
무용수를 말한다. 특히 여성 무용수를 일컫는다.
당쐬즈 드미 꺄락떼르(danseuse de demi-caractére)
연기력을 필요로 하는 개성 있는 무용수. 〈페트르슈카>의 발레리나 등은 전형적인 당쐬즈 드미 꺄락떼르이다.
당쐬즈 뜨레베스띠(danseuse travestie)
'변장한 무용수'라는 뜻. 남자 역을 맡은 여성 무용수를 말한다.
당쓰(danxe)
영어의 'dance(춤)'와 같은 의미이다.
당쓰 꼬믹끄(danxe comique)
코믹한 춤을 말한다.
당쓰 노블(danxe noble)
우아한 무용을 일컫는다.
당쓰 데꼴(danxe décole)
무용 학교라는 뜻이다.
당쓰 드 꺄락떼르(danxe de caractére)
성격 무용, 민속 무용을 말한다.
당쓰 드미 꺄락떼르(danxe demi-caractére)
어느 정도는 성격 무용이나, 고전발레 테크닉 범주에서 추어지는 춤을 말한다.
당쓰 드 씨르꿀라씨옹(danxe de circulation)
원형무를 일컫는다. 넓은 무대 영역을 차지하는 무용 형태이다.
대니쉬 브리제(danish brise)
덴마크식 브리제를 뜻한다. 브리제와 유사하나 두 발로 착지하지 않는 스텝이다.
데가제(dégagé)
'자유롭다'는 뜻. 한쪽 다리가 마룻바닥을 떠나 자유롭게 된 상태를 말한다. 체중을 싣고 있는 다리는 움직이지 말아야 하며, 움직이는 다리는 허벅지부터 동작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데가제 디센게쥐(dégagé disengaged)
발등을 완전히 아치형으로 힘을 주어 구부린 상태를 말한다.
데가제 앙 크르와(dégagé en croix)
데가제가 앞, 옆, 뒤, 옆으로 이어지는 동작이다.
데꼬르(décor)
'장식' 이라는 뜻. 발레 공연에 사용되는 무대 장치와 소품 등을 일컫는다.
데뚜르네(détourné)
'옆으로 떨어져 도는 동작'이란 뜻. 뒷발이 향한 방향이나 발의 위치와 반대 방향으로 되돌아올 때 뒤로 돌아가는 동작을 말한다.
데띠레 땅(détiré temps)
'잡아당기는 동작'이라는 뜻. 다리를 차거나 곧바로 내미는 동작을 가리키는 프랑스 발레 학교의 전문 용어이다. 오른발 앞의 제5포지션에서 오른발을 'retire devant' 으로 올린다. 그리고 오른팔과 손을 아치형으로 든 채 오른쪽 발의 발바닥을 왼쪽 다리까지 갖다놓는데, 가능한 한 높이 차면서 오른쪽 다리를 제2포지션으로 옮겨 놓는다. 이때 양다리의 무릎은 곧게 펴고 있어야 한다. 연습 동작은 흔히 바(barre)가 끝날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