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녹화(video recording)
사진 촬영이나 녹음보다 훨씬 더 효율적인 방법. 무용수들의 동작을 세밀하게 살펴 즉시 수정 작업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비디오 녹화는 1959년 설립된 네덜란드 댄스 씨어터(Nederland Dans Theater)에 의해 성공적으로 개척되었다.
비르투오소(virtuoso)
고도의 기술을 보여줘 거장이나 명인으로 칭송받을 만한 무용수를 일컫는 말이다.
비어트릭스 포터의 이야기(Tales of Beatrix Potter)
1971년 작. 랜취베리(Lanchberry)의 음악에 에쉬톤(Ashton)이 안무를 맡은 발레작품이다. 발레를 매우 사랑했던 한 옹기장이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비트(beat)
공중에서 제5포지션으로 교차하며 움직이는 것으로, 양쪽 다리를 함께 쳐서 서로 엇갈리게 보이도록 한다.
빈사의 백조(La Mort du Cygne)
1905년 작, 까미유 생상스(Camille Saint-Sans)의 음악 <동물의 사유제>에 미하엘 포킨(Michel Forkine)이 안무를 맡은 단막 솔로 발레 작품이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극장에서 초연되었다.
빌리 더 키드(Billy the Kid)
1938년 작. 에어런 코플랜드(Aaron Copland)의 음악에 유진 로링(Eugene Loring)이 안무를 맡았다. 미국 서부 이야기를 다룬 단막 발레 작품으로, 시카고오페라하우스에서 발레캐러번이 초연했다.
빗나간 딸(La Fille Mal Gardée)
1789년 작. 프랑스 오페라 작곡가 페르디낭 에롤(Ferdinand Hérold)의 음악에 장도베르발(Jean Dauberval)이 대본과 안무를 담당했다. 코믹한 스타일의 2막 발레작품으로, 프랑스 파리 보르도극장에서 초연됐다.
빠(pas)
영어의 'step'과 같은 뜻. 체중을 옮기는 데 필요한 단순한 스텝을 비롯해 복합된 운동을 의미한다.
빠 글리싸드(pas glissade)
뛰어오르거나 뿌엥뜨(pointe)자세로 부드럽게 올리는 미끄러지는 듯한 스텝을 말한다.
빠 글리쎄(pas glissé)
'미끌어지는 빠'라는 뜻. 이를테면 바뜨망 글리쎄(battement glissé)와 같은 것이 있다.
빠 꾸뤼(pas couru)
발레 공연 시 무대 위에서 행해지는 보행(步行)을 말한다. 여성 무용수의 경우 발끝으로 서서(sur la point) 무대 위를 걷는 것. <빈사의 백조〉는 거의 빠 꾸뤼만으로 된 솔로 발레(solo ballet)의 명작이다.
빠 꾸페(pas coupé)
한쪽 발의 움직임이 다른 쪽 발을 자르고 들어서는 듯하기 때문에 '자른다'는 뜻으로 쓰인다. 움직임이 큰 스텝과 스텝 사이를 중계하고 원동력이 되어주는 프레빠라씨용(préparation)의 작은 스텝이다.
빠닥시용(pas d'action)
무용극의 스토리를 전개시키기 위해 무용수가 표현하는 팬터마임적인 연기를 뜻한다.
빠 드 까트르(Pas de quatre)¹
1845년 작. 세자리 퓌니(Cesare Pugni)의 음악에 쥘 페로(Jules Perrot)가 안무를 맡았다. 페로가 영국에서 빅토리아 여왕과 부군을 위해 창작한 축하 의식용 발레 작품으로 4인무(四人舞)로 공연되었다. 초연 장소는 런던왕실극장이었고 당시 가장 뛰어난 무용수였던 마리 탈리오니(Marie Tagliont), 파니 체리토 (Fanny Cerrito), 카를로타 그리시(Carlotta Grisi), 루실 그란(Lucile Grahn)이 참여했다.
빠 드 까트르(pas de quatre)²
네 사람이 어울려 추는 춤. 〈백조의 호수〉 제2막에서 '네 마리의 백조'가 유명하다.
빠드 되(pas de deux)
여성 솔리스트와 남성 솔리스트의 2인무. 고전 형식에서는 아다쥬(adage), 바리아씨용(variation), 꼬다(coda)의 형식을 갖춘 것을 말한다.
빠 드 리고동(pas de rigaudon)
리고동 무곡(舞曲)의 스텝으로 추는 군무(群舞)를 말한다. 리고동은 남프랑스의 프로방스 지방에서 시작된 무용이다. 루이 13세 때 파리에서 공연되었고, 그 후 영국에도 소개되어 유행했다.
빠 드 바스끄(pas de basque)
바스크풍(스페인 지방)의 군무(群舞). 세 번째 박자에서 뚜렷하게 변화하는 스텝이다. 이것은 아나방(en avant) 또는 아나리에르(en arriére)로 실시된다.
빠 드 부레(pas de bourrée)
미끄러지는 스텝의 대표적인 것 중 하나. 모이를 줍는 참새처럼 가볍고 잘게 발을 옮겨 놓는 스텝이다. 앞뒤가 아니고 좌우로 걸어 다니지만 몸의 방향을 바꿔 무용수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중요한 스텝이다. 두 발을 여러 번 바꿔가며 추는 프랑스 춤을 고전발레에서 정제하여 발전시켰다.
빠 드 부레 꾸뤼(pas de bourrée courus)
남성 무용수의 그랑 쥬떼 같은 도약의 준비 동작으로 쓰이며, '빠 꾸뤼'라고 약칭하기도 한다. 무용수가 발끝으로 미끄러지듯 등장해 아주 미세한 동작으로 무척 빠르게 두 발을 바꾸기 때문에, 관객은 한쪽 발에서 다른 쪽 발로 이동하는 무게 중심의 변화를 거의 감지하지 못한다. 이 동작은 제자리에서 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종종 회전하며 이루어진다.
빠 드 부레 데리에르(pas de bourrée derriére)
뒤쪽에서 모아, 옆으로 벌리고, 뒤에 모은다.
빠 드 부레 드방(pas de bourrée devant)
오른발을 앞쪽으로 내미는 제5포지션에서 시작한다. 오른발을 벌려서 제2포지션 자세를 취해 바로 마룻바닥에서 떨어지기만 하고 왼발은 드미 쁠리에(demi-plié)를 취한다. 오른쪽 다리는 다시 제5포지션을 취하면서 앞에 두고, 이 때 양발이 드미 쁠리에를 취한다. 왼쪽 다리는 바깥쪽으로 가면서 제2포지션 자세를 취한다. 오른쪽 다리는 앞 제5포지션 자세로 끝낸다(앞에서 겹치고 옆으로 벌려 다시 앞에서 겹친다).
빠 드 부레 드쑤(pas de bourrée dessous)
뒤쪽에서 모으고, 옆으로 벌려, 앞에 모은다.
빠 드 부레 드쒸(pas de bourrée dessus)
앞쪽에서 모으고, 옆으로 벌려, 뒤에 모은다.
빠 드 부레 마르셰(pas de bourée marché)
여성 무용수가 발끝으로 서서 빠 드 부레를 하는 것이다.
빠 드 부레 앙 뚜르낭(pas de bourrée en tournant)
빠 드 부레를 하면서 회전하는 스텝. 좌우로 보행하는 대신 좌측이나 우측을 향해 회전하는 보조적인 스텝이다.
빠 드 부레 플뢰레(pas de bourrée fleuret)
두 무릎을 처음부터 끝까지 굽힌 채, 한쪽 발을 쏘듯 내밀어 두 번째 포지션으로 가서 다른 쪽 발을 그 방향으로 마무리한다. 그 뒤 같은 방향으로 이 연속 동작을 즉시 반복한다.
빠 드 빠삐옹(pas de papillon)
나비 스텝. 똥베(tombér)에 의해 선행되고 제3포지션을 취하면서 몸무게는 앞발에 둔다. 한쪽 다리를 뒤로 차자마자 다른 다리도 뒤쪽으로 찬다. 공중에서 다리를 교차시키고 나중에 찬 다리는 미끄러지듯이 벌려서 제3포지션 자세를 취한다. 팔은 나비의 날개처럼 옆에서 옆으로 느릿하게 하고 연속되는 점프에 몸은 뒤로 젖힌다.
빠 드 샤(pas de chat)
'고양이의 스텝'이라는 뜻. <백조의 호수> 제2막 중 귀여운 빠드 까트르의 등장에서 볼 수 있는 인상적인 빠(pas)로 여성 무용수의 것이다. 공중으로 뛰어오른 순간 무릎을 벌린 양쪽 다리가 엇갈리는 듯 내려오기 때문에 고양이가 사뿐히 뛰는 인상을 준다.
빠 드 슈발(pas de cheval)
'말의 스텝'이라는 뜻. 말이 땅바닥을 향해 발굽질을 하는 것처럼 가볍고 예민한 특징을 지닌 동작이다. 이것은 연속적인 반복이 되어도 좋고, 오른발로 스텝을 밟으면서 왼발로 해도 좋다. 이 동작은 매번 뛸 때마다 앞으로 나간다. 몸은 약간 다리 위에서 앞쪽으로 기운다.
빠 드 씨조(pas de cuseaux)
씨조(cuseaux)는 '가위'라는 뜻으로, 공중에서 두 다리가 가위 모양이 되는 도약의 스텝을 말한다. 이것은 대개 빠 드 부레 꾸뤼에 의해 선행된다.
빠 드 제퓌르(pas de zéphyr)
뒤쪽이든 앞쪽이든 움직이는 다리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 첨가되는 작은 점프로 연기하는 일련의 바뜨망 앙 끌로쉬(battement en cloche)이다.
빠 드 트루아(pas de trois)
세 사람이 어울려 추는 춤. 음악의 트리오(trio)와 같다.
빠 떼르(par terre)
'바닥에서'라는 뜻이다.
빠 똥베(pas tombé)
'떨어지는 빠'라는 뜻. 준비 동작으로 이용되는 스텝이다. 한쪽 발을 드미 쁠리에(demi-plié) 하고 앞쪽 또는 뒤쪽으로 떨어지는 동작이다. 이는 몸의 중심이 옮겨가는 동작으로서 발로네 등과 같은 스텝으로 이용된다.
빠 마르쉐(pas march)
무용수의 양식화된 걸음걸이를 말한다.
빠 발랑쎄(pas bablancé)
'받치는 동작', '지탱하는 동작'이란 뜻. 'pas de valse' 와 아주 흡사한데, 교대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중심을 한쪽 발에서 다른 쪽 발로 이동시키는 동작으로 그 유형은 다양하다.
빠 발로떼(pas ballotté)
발로떼는 '흔들린다'는 뜻인데, 몸의 중심을 이동시키면서 파도에 일렁대는 작은 배처럼 몸을 좌우로 도약 시키는 스텝이다.
빠 뿌와쏭(pas poisson)
여성 무용수가 등을 활처럼 굽힌 뒤 머리를 들고 발을 교차한 채 양다리를 구부리는 동작에서 파트너가 그녀를 받치는 포지션을 말한다.
빠쎄(passé)
몸을 가누는 다리의 무릎 근처를 굽힌 다리가 통과하는 움직임을 말한다.
빠 쐴(pas seul)
혼자 추는 독무 (獨舞), 오페라에서 아리아의 솔로와 같은 것이다. 발레에서 바리아씨용(variation)은 남성 솔리스트와 여성 솔리스트 각각의 빠 쐴을 총칭하는말이다.
빠 씨조(pas ciseaux)
곧게 뻗은 다리를 양쪽 또는 앞뒤로 넓게 벌려 던지는 점프이다. 착지할때는 두 발을 모은다.
빠 잘레(pas allé)
빠 마르쉐(pas march)와 달리 무대위에서 자연스럽게 걷는 것처럼 보이는 무용수를 말한다.
빠 화이어(pas failli)
매듭 없이 도약과 드미 쁠리에(demi-plié)로 발을 바꾸는 연결의 도약 빠를 말한다.
'part. ㅂ'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레사전(ㅂ)-⑥, 발레관련용어 모음집 가나다순 <ㅂ part.6> (1) | 2024.10.30 |
---|---|
발레사전(ㅂ)-⑤, 발레관련용어 모음집 가나다순 <ㅂ part.5> (2) | 2024.10.24 |
발레사전(ㅂ)-③, 발레관련용어 모음집 가나다순 <ㅂ part.3> (4) | 2024.10.08 |
발레사전(ㅂ)-②, 발레관련용어 모음집 가나다순 <ㅂ part.2> (7) | 2024.10.07 |
발레사전(ㅂ)-①, 발레관련용어 모음집 가나다순 <ㅂ part.1> (3) | 2024.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