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rt. ㅂ

발레사전(ㅂ)-⑤, 발레관련용어 모음집 가나다순 <ㅂ part.5>

반응형

빵또미메(pantomimer)

무언극, 또는 무언극 배우를 말한다.

 

 

빵셰(penché)

'구부린다'는 뜻. 예컨대 아라베스 빵세(arabesque Penché)라고 하면 아라베스끄를 크게 앞으로 기울인 모습으로 상반신을 바닥을 향해 꺾고 뒤로 뻗은 다리를 높이 올린다.

 

 

빼르소넬(personnel)

'개성적'이라는 뜻. 발레 용어로 사용되면 발레단의 하위에 속하는 군무급 멤버를 총칭하는 말이다. 발레단 상위 멤버를 의미하는 아르띠스뜨(artist)와 구별된다.

 

 

뽀르 드 브라(port de bras)

'팔의 움직임' 또는 '움직이는 기법'을 말한다. 하반신의 움직임과 아울러 상반신의 아름다움은 뽀르 드 브라로 결정된다. 발레는 하반신과 상반신, 즉 다리와 팔의 부드러운 조화에서 그 아름다움이 나타나게 된다.

#뽀르드브라 #폴드브라 #발레폴드브라
#뽀르드브라2 #폴드브라

 

 

뽀르떼(porté)

'받친다'는 뜻. 남성 무용수가 여성 무용수를 받쳐주는 경우를 말한다. 흔히 '리프트(Iift)'라는 영어를 쓰는 경향이 있다.

 

 

뽀르뙤르(porteur)

연기는 전혀 하지 않고, 단순히 여성 무용수를 받쳐주는 역할밖에 안 했던 19세기 발레 로망띠끄 전성시대의 남성 무용수를 일컫는 용어이다.

 

 

뽀쉐트(pochette)

17~18세기 발레 교사들이 수업 시간에 가지고 다녔던 뒤가 둥글고 줄이 달린 호주머니 크기의 악기이다. 일종의 작은 바이올린이라고 할 수 있다.

 

 

뽀엥뜨 슈즈(pointe shoes)

여성 무용수들이 신는 특수한 신발, 한국에서는 주로 토슈즈(toe shoes)라고 하며, 영어식 발음은 포인트 슈즈(point shoes)이다.

#뽀엥뜨슈즈 #포인트슈즈 #토슈즈

 

 

뽀즈(posé)

움직임이 지속되는 가운데 순간적인 정지 상태를 말하는 경우에 쓰인다. 대표적인 것은 아라베스끄와 아띠뜌드이다.

 

 

뽀지씨용(position)

'위치'라는 말인데, 무용수의 기본적인 정지 자세를 의미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얼마든지 정지된 상태로 있을 수 있으나, 또 언제든지 무용 동작을 시작할 수도 있는 표준적인 자세이다. 그러니까 뽀지씨용은 무용 동작의 시발점이자 종착점인 것이다. 뽀지씨용은 발의 기본 자세이기 때문에 몸 전체의 기본 자세가 되는 포즈(pose)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뽀지씨용 데가제(position dégagé)

한 발을 제2포지션으로 벌리고 그 발끝을 뻗어서 45°로 올리는 움직임을 말한다.

 

 

뽀지씨용 앙 프레빠라씨용(position en preparation)

두 팔을 앞으로 내린 포즈를 와가노봐 메토드(vaganova method)에서는 이렇게 부른다. 체케티파의 제5포지션 앙 바(en bas)에 해당한다.

 

 

뽀지씨용 오 르뽀(position au repos)

'휴식의 포지션'이라는 뜻. 두 팔을 어깨와 비슷한 선으로 내려뜨린 포즈이다.

 

 

뽀지씨용 우베르뜨(Poston ouverte)

'열려진 포지션'이라는 뜻. 제2포지션과 제4포지션은 두 발이 옆으로 벌어지거나 앞뒤로 벌어지기 때문에 뽀지씨용 우베르뜨라고 부른다.

 

 

뽀지씨용 훼르메(Position fermée)

'닫쳐진 포지션'이라는 뜻. 제 1포지션, 제3포지션, 제5포지션은 두 발이 붙거나 겹쳐지기 때문에 뽀지씨용 훼르메라고 부른다.

 

 

뿌엥뜨(Pointe)

영어의 'point' 와 같은 말이다. 발레에서는 보통 '쒸르 레 뿌엥드(sur les pointes)'를 뜻하며 걸으면서 가볍게 바닥을 치는 자세이다

 

 

뿌엥뜨 땅뒤(pointes tendu)

'뻗어진 발끝'이라는 뜻. 발뒤꿈치를 들고 발끝을 곧게 뻗어서 마룻바닥에 붙게 한 자세 이다.

 

 

뿌엥뜨 쎄레(pointes serré)

'팽팽한, 꼿꼿한 뿌엥뜨'라는 뜻이다.

 

 

뿌엥뜨 워크(pointes work)

토슈즈를 신고 뿌엥뜨를 수행하는 동작이나 연습을 말한다. 무용수는 항상 자연스럽게 움직이며 동작과 동작이 부드럽게 연결되기를 바란다. 이를 위해 무용수는 발가락 끝에서부터 섬세하게 동작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재빨리 움직이기를 원할 때는 발동작이 스타카토(staccato)로 경쾌하고 산뜻할 필요가 있다.

 

 

쁘띠(petit)

'작은, 작게'라는 뜻이다.

 

 

쁘띠 까브리올(petit cabriole)

다리의 움직임이 작은 까브리올을 말한다.

 

 

쁘띠 떼샤뻬(petit échappé)

드미 쁠리에(demi-plié)로 발뒤꿈치를 굴러서 두 다리를 쭉 뻗고 뛰어올랐다가 제2포지션의 드미 쁠리에로 내려서고 다시 뛰어올라, 이번에는 다른 발의 제5포지션 드미쁠리에로 내려서는 도약의 스텝이다.

 

 

쁘띠 르띠레(petit retiré)

르띠레 동작 시, 발을 지면에서 살짝 떼어 올린다. 이때 뒤꿈치는 토(toe) 위로 들어 올린다. 이 연습의 목적은 빠른 점프를 위해 발등과 발목 관절의 유연성을 늘이는 데 있다.

 

 

쁘띠 바뜨망(petit battement)

움직이는 다리로 지탱하는 다리의 앞과 뒤를 반복해서 작게 치는 동작이다.

#쁘띠바뜨망
쁘띠바뜨망2

 

 

쁘띠 쒸제(petit sujet)

발레단의 지위 중에서 주역급 다음가는 조연급을 일컫는다.

 

 

쁘띠 알레그로(petit allégro)

빠른 스텝의 작은 점프 동작을 말한다.

 

 

쁘띠 에샤뻬(petit échappé)

에샤뻬 소떼(échappé sauté)처럼 점프하여 착지하기 전 공중에서 다리를 벌린 상태를 말한다.

#쁘띠에샤뻬

 

 

쁘띠 쥬떼(petit jeté)

작은 던짐. 이 동작은 옆으로 뻗거나 뻗지 않은 상태로 실시할 수 있다. 쁘띠 쥬떼는 앞으로 이동하면서 다리를 뒤쪽과 앞쪽으로 들어올린다. 옆으로 실시하는 쁘띠 쥬떼는 드쒸(dessus) 또는 드쑤(dessous)로 한다.

 

 

쁘띠 쥬떼 빠쎄(petit jeté passé)

오른쪽 무릎 앞에 닿도록 왼발을 든 채 오른발로 선다. 도약하여 왼쪽 무릎에 닿도록 오른발을 앞으로 가져오며 왼발로 착지한다. 다른 쪽 발목 뒤로 발을 들어올리면서 데리에르(derriére)로 연기할 수도 있다. 쁘띠 쥬떼는 각각의 도약마다 동일한 방향에서 반회전하며 대개 연속 동작으로 연기된다.

 

 

쁘띠 푸에떼(petit fouetté)

한쪽 다리는 뻗고 발에서 무릎까지 올린 다리를 다른 다리에다 때리듯이 친다. 이 동작은 무게 중심을 둔 다리를 곧게 펴든가 구부리든가 또는 점프하는 과정에서 연기될 수 있다.

 

 

쁘띠 푸에떼 소떼(petit fouetté sauté)

무용수는 도약하여 오른쪽 다리를 측면으로 들어 올린다. 그 다음 착지하면서 오른발을 왼발에 가로질러 때리듯이 친다. 이때 강조되는 것은 점프가 아니라 바로 이 동작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