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네(ballonné)
'부풀어 오른다'는 뜻. 감정이 부풀어 올라 공처럼 탄력 있는 도약이 된다는 의미이다. 드미 쁠리에(demi-plié) 자세에서 한쪽 다리에 반동을 주고 뛰어올라 옆으로 뻗은 다리의 방향으로 착지한다. 그리고 착지할 때 뻗었던 다리를 구부려서 발목으로 가져간다.
발로떼(ballotté)
이 점프는 한쪽 발을 다른 쪽 발로 감으면서 던져지는 동작이다. 상체는 지지다리 위에 놓고 체중 변화에 따라 앞뒤로 흔든다. 이 동작은 다리를 구부리지 않고 무릎을 편 채 연기할 수도 있으며, 점프 없이 발끝으로 일어선 채 할 수도 있다.
발롱(ballon)
경기구, 공, 탄력 등의 뜻이 있는 데 부드러움, 가벼움, 탄력의 종합적인 의미를 갖는다. 무용수가 자신을 지면에서 밀어젖힌다기보다 튄다는 인상을 주는 동작이다. 러시아에서는 발롱을 '공중에서 포즈를 유지하는 힘'이라고 풀이한다.
발의 다양한 포지션
백벤드(back bend)
허리부터 뒤로 상체를 젖혀 아치(arch) 모양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백조의 호수(Swan Lake)
1875년 작. 차이코프스키(Tchai kovsky)의 음악에 마리우스 쁘띠빠(Marius Petipa)와 레프 이바노프(Lev Invanov)가 안무를 담당한 발레이다. 마법에 걸려 백조가 되어 버린 오데뜨 공주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러시아 모스크바 볼쇼이극장에서 초연됐다. <백조의 호수>는 <호두까기 인형>, <잠자는 숲속 의 미녀>와 더불어 차이코프스키의 3대 발레 음악으로 평가받는다.
베네쉬 기록법(Benesh notation)
'발레 기록법' 중 하나. 화가였던 루돌프 베네쉬(Rudolf Benesh)와 발레 무용수였던 그의 아내 조안 베네쉬(oan Benesh)가 만들었다.
벨라(bellet)
발레 기법에 의한 무용의 총칭. 크게 클래식발레와 모던발레로 나눌 수 있다.
볼레(volé)
날아오르는 것, 도약을 뜻한다.
볼쇼이극장(Bolshoi Teatr)
러시아 모스크바에 있는 극장으로 1776년에 개장했다가 화재로 소실돼 1825년 지금의 위치에 새로 건축되었다. 볼쇼이란 '크다'는 뜻이며, 정식 명칭은 '러시아국립아카데미대극장'이다. 주로 오페라와 발레 공연이 이루어지는데, <백조의 호수>의 초연도 이곳에서 펼쳐졌다.
볼쇼이발레단(Bolshoi ballet)
러시아의 볼쇼이극장에 소속된 발레단이다. '큰 발레단'이라는 뜻으로, 1780년에 창단되었다. 무대 장치와 의상 등에 사실주의를 도입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봄의 제전(Le Sacre du Printemps)
1913년 작. 이고리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의 음악에 바츨라프 니진스키(Vatslav Nizhinski)가 대본과 안무를 담당한 발레 작품이다. 무용으로 태고(太古) 의 의식을 표현하고, 음악으로는 원시적인 에너지를 생동감 있게 드러낸다. 프랑스파리 샹젤리제극장에서 초연되었다.
봐야제(voyagé)
'통과하다' 라는 뜻. 무용수가 아라베스끄(arabesque) 같은 특수한 자세를 취할때, 계속적으로 작은 점프를 하며 조금씩 앞으로 이동하면서 발뒤꿈치를 약간 올렸다 내려놓는 동작을 말한다.
부르농빌 메소드(Bournonville method)
덴마크의 무용가 겸 안무가 부르농빌이 창안한 발레 교육법이다. 체케티 메소드(Cechetti method), 바가노바 메소드(Vaganova method)와 함께 주요 발레 기법 중 하나로 손꼽힌다.
분장(déguisement)
오늘날의 극장들은 조명을 이용해 드라마틱하고 개성적인 무대를 연출한다. 따라서 무용수에게 분장이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는데, 얼굴이 지쳐 보이거나 번들거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분장은 무용수들이 작품의 특성과 역할에 맞게 자신을 창조하도록 돕는 예술 분야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무용수는 공연이 끝난 직후 분장을 깨끗이 지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불기둥(Pillar of Fire)
1942년 작. 쇤베르크(Schönberg)의 음악에 튜더(Tudor)가 안무를 맡아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오페라하우스에서 초연했다. 그 내용은 결혼 적령기에 이르렀으나 절망에 빠진 젊은 여인에 관한 이야기이다.
불새(The Firebird)
1910년 작. 스트라빈스키(Stravinsky)의 음악에 미하엘 포킨(Michel Fokine)이 안무를 담당한 작품이다. 다양한 러시아의 동화에 기초하여 불새를 잡으려는 이반 왕자의 이야기를 다룬다. 프랑스 파리오페라극장에서 초연되었다.
브누아 드 라 당스(Benois de la Danse)
'춤의 영예'라는 뜻. 1991년에 발레 개혁자 장 조르주 노베르(Jean-Georges Noverre)를 기리기 위해 국제무용협회 러시아 본부에서 제정한 것으로, 무용계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릴 만큼 권위가 있다. 한국 발레리나 강수진과 김주원도 이 상을 수상해 명성을 떨쳤다.
브라(bras)
'팔'이란 뜻이다.
브라 바(bras bas)
'낮은 또는 내려진 팔'이라는 뜻. 모든 팔 자세의 기본으로, 무용수의 차렷 자세를 일컫는다. 양팔은 몸의 앞쪽 약간 아래에 두고, 어깨는 긴장을 푼다. 가슴을 펴고, 양 팔의 손끝은 약 9센티미터 안팎 사이를 둔 다. 손바닥을 위로 하며, 팔꿈치는 양옆을 향하게 해 양팔을 달걀 모양으로 만든다.
브라 조 르뽀(bras au repos)
팔의 준비 동작으로서, 두 팔을 가볍게 그리고 동그랗게 만들어 약간 옆으로 벌리고 손가락 끝이 허벅지를 향하게 하는 동작이다.
브로큰 리스트(broken wrists)
'팔목 꺾기'라는 뜻. 무용수가 팔목에서 두 손을 꺾어 팔의 라인을 깨버리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발레 수업 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이런 동작을 피하라고 가르치는데, 그 이유는 손목을 꺾는 행위로 인해 관객들의 시선이 흐트러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독무의 끝부분을 부각시키거나, 무대에서 특정 무용수에게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일부러 이 동작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브리제(brisé)
'꺾인다'는 뜻. 도약하는 순간에 두 다리가 던져져서 굴절선을 그리기 때문에 이렇게 불린다.
브리제 드쑤(brisé dessous)
두 발이 모아져서 끝날 때 브리제 훼르메(brisé fermé)로 총칭할 수 있는데, 유파에 따라서 수직으로 뛰는 브리제와 45°쯤 사선으로 도약하는 브리제가 있다.
브리제 발로네(brisé ballonné)
오직 옆으로만 연기할 수 있으며, 들어 올린 발은 항상 무릎이 아니라 발목으로부터 시작하고 발목으로 돌아온다. 무용수는 발로네의 높이에서 지지하는 다리를 다른 다리 아래에서 비트한다.
브리제 볼레(brisé volé)
나는 브리제. 이 동작의 움직이는 다리는 비트가 일어나기 전에 낮게 롱드 쟝브를 그린다. 그 후에 몸을 지탱하는 다리가 움직인다.
브리제 볼레 아나리에르(brisé volé en arriére)
아나방(en avant)과는 반대 방향인 뒤쪽으로 뛰는 브리제를 말한다.
브리제 볼레 아나방(brisé volé en avant)
앞으로 도약하는 몸이 굴절된 브리제. 비록 앞이 아니고 무대를 사선으로 뛰기는 하지만 〈잠자는 숲 속의 미녀> 중 제3막에서 '파랑새의 바리아씨용 (variation)'은 남성 무용수가 보여주는 브리제 볼레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마치 파랑새가 공중에 떠서 날개를 파닥거리는 것처럼 두 다리와 두 팔을 날렵하게 돌리며 브리제를 계속한다. 흔히 섬세하고 약동적인 스텝의 극치로 일걸어진다.
브리제 훼르메(brisé fermé)
두 발이 모아져서 끝나기 때문에 이처럼 '닫쳐진 브리제' 라고 불린다.
'part. ㅂ'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레사전(ㅂ)-⑥, 발레관련용어 모음집 가나다순 <ㅂ part.6> (1) | 2024.10.30 |
---|---|
발레사전(ㅂ)-⑤, 발레관련용어 모음집 가나다순 <ㅂ part.5> (2) | 2024.10.24 |
발레사전(ㅂ)-④, 발레관련용어 모음집 가나다순 <ㅂ part.4> (10) | 2024.10.22 |
발레사전(ㅂ)-②, 발레관련용어 모음집 가나다순 <ㅂ part.2> (7) | 2024.10.07 |
발레사전(ㅂ)-①, 발레관련용어 모음집 가나다순 <ㅂ part.1> (3) | 2024.10.06 |